TdD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준비

강좌/워드프레스




어느날 내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위해 따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읽고 있는 당신도 나와 비슷한 이유로, 혹은 다른 이유라도 궁극적인 목표는 '홈페이지'제작 일 것이다.


나는 html과 css를 좋아하지 않는다. html, css의 특유의 느슨함이 싫어서 때문. 또 웹 표준 이란 용어가 등장하고 더 싫어졌다. 

난 오히려 자바 같은 언어를 좋아한다. 개인 취향이니 존중해주자 


하지만 아예 시도조차 안 해본 것은 아니다. 트위터에서 만든 부트스트랩도 써 봤다. 하지만 정보의 부족으로 처참히 실패.

그래서 웹 개발은 아예 잊고 살아가던 중. 어떤 필요에 의해 더욱이 내 개인의 웹사이트가 필요해 졌고, 그것은 내가 예전에 관심 있어 했던 '워드프레스'로 넘어 갔다. 뭐 서울시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 졌고, 국 내외 주요 신문사들도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내게 그리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었다.

그냥 빠른 개발. 쉬운 개발이 필요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서치의 시간을 잠깐 갖고, 내 의지는 더욱 확고해 졌다.

만약 당신이 나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면 환영한다. 워드프레스는 완전히 웹 개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홍보대사 아니다

플러그인 시스템은 빠른 개발을, GUI로 구성된 어드민 페이지는 쉬운 개발을 도와줄 것이다. 진짜 아님


그럼, 나와 함께 워드프레스의 세계에 빠져볼텐가?





끝난거 아니다.


그럼 준비를 해보자.


우선 워드프레스 서버를 구동할 수 있게 웹 호스팅이나 서버 호스팅을 받아야 한다.

일반 서버 호스팅은 비싸니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하자.

대부분을 웹 호스팅을 선호 하는데, 필자는 가상 서버를 이용해 강좌를 진행하겠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없어선 안되는 도메인 주소. 이건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것.


필자가 강좌에 사용할 시스템을 간략히 적어보겠다.

1. 카페24 가상서버 일반형 [ 설치비 25,000원 + 월 사용료 5,500원 ]

2. 가비아 xyz도메인 [ 1년 사용시 부가세 포함 880원 ]

대략 3~4만원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젠 진짜 워드프레스의 세계에 빠질 차례다.



다음 포스팅


도메인 구입 - 사진으로 쉽게 [워드프레스 개인홈페이지 구축 - #1]


네임서버 이전 1/2 (dnszi 사용) [워드프레스 개인홈페이지 구축 - #2]


네임서버 이전 2/2 (dnszi 사용) [워드프레스 개인홈페이지 구축 - #2]